시험관련

< 경찰이 되는 방법(순경, 경위, 경력채용 등), 그것이 알고 싶다 >

싸이렌보이 2020. 11. 2. 18:15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싸이렌 보이입니다~

 

오늘은 경찰의 꿈을 꾸는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경찰이 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파이리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방법은 순경시험, 즉 경찰 채용시험에 합격해서 입직하는 방법을 알고 계실

 

같습니다. 그러나 이것뿐만 아니라 경찰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들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다음 블로그

 

 

1. 경찰 채용시험, 경찰간부후보생 시험을 통한 입직

 

  첫 번째로 가장 대표적인 경찰 채용시험과 경찰 간부후보생 시험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는 둘 다 시험에
합격하면 경찰에 입직할 수 있는 제도이고 둘 다 크게 필기시험, 체력시험, 면접시험을 통과하여야만 경찰에 입직할 수 있고 나이제한이나 학력제한에 있어서는 같다는 공통점이 있으나 경찰 채용시험의 경우에는 합격 시 순경 계급에서부터 입직을 하고 경찰간부후보생 시험의 경우에는 합격시 경위 계급에서부터 입직을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순경시험은 한 번 뽑을 때 각 지역별로 몇백명씩 뽑고 1년에 시험이 2번 이상 있으나 경찰간부후보생 시험의 경우에는 1년에 시험이 1번밖에 없고 전국을 단위로
50명을 뽑는다는 점과 각 시험별 난이도에 있어서 기준이 경찰간부후보생
시험이 상대적으로 더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2. 경찰대학 입학을 통한 입직

 

  두 번째로는 경찰대학에 진학하여 경찰이 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자신이 고등학교 때 성적에 자신이 있는 사람이라면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그 이유는 경찰대학에 입학을 하기만 하면 졸업을 하면 특별한 시험절차 없이 바로 경위에
입직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2019년부터는 경찰대에 입학하는 가장 큰 메리트라고 볼
수 있었던 군 복무제도의 특혜가 폐지되면서 경찰대학생들도 졸업 후 다시 군 복무를 해야 한다는 점과 2020학년도부터 1~3학년의 학비와 기숙사비가 사비로 전환된다는 점에서 예전에 비해서는 메리트가 줄었다고 볼 수는 있으나 그래도 대학에 입학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경찰에의 입직이 보장된다는 점이 아직 유효하기 때문에 경찰대학에 입학하는 것은 아직도 큰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찰대학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수능이 아닌 경찰대학에서 주최하는 필기시험에 따로 응시하여 합격하여야하고 경찰 채용시험이나 경찰간부후보생 시험과 같이 체력시험과 면접시험을 거쳐야 합니다.

최근에는 2023학년도부터 경찰대학 입
학의 나이제한이 폐지되면서 41세까지 경찰대학 입학이 가능해진 점에서 문호 개방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는 경찰대학의 입학생을 20세로 제한하여 100명만을 선발해왔으나 2023학년도부터는 이 인원을 50명과 25명 25명으로 각각 나누어 50명은 기존의 경찰대학 입학생으로 하고 25명은 일반대학 대학생으로 나머지 25명은 현직 경찰관을 대상으로 모집한다는 점에서 더 다양한 입직의 길이 생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블로그

 

 

3. 경력채용을 통한 입직

 

  마지막으로는 경력채용시험을 통한 입직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경력채용이란 무도(유도, 태권도 등)에 특기가 있는
분들 중 큰 대회에서 입상한 경력이 있는 분들이나 드론 자격증을 갖춘 사람,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 정보보안에 대한 경력이 있는 사람, 변호사자격증이 있는 사람, 행정고시에 합격한 사람 등 특정한 분야에서 경력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모집을 한 후 그 사람들끼리 경쟁을 하여 경찰로 채용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러한 경력채용을 하는 이유는 경찰이 맡아야 하는 업무는 더 광범위해지고 있는 반면에 경찰시험에 합격한 사람을 대상으로 다시 특정한 분야에 대하여 교육을 하는 것은 시간적으로나 금전적으로 경찰 조직 입장에서는 손해이기 때문에 그러한 분야에 이미 지식이나 능력이 있는 사람을 경력채용하여 그러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령 드론 자격증을 가진 사람은 경찰에 입직하여 실종자 수색에 드론을 이용하여 일을 할 수 있고 무도 자격증이 있는 사람은 입직하여 강력계는 형사과에서 범인 체포에 두각을 보일 수 있는 등 다른 분야에 종사하고 있더라도 충분히 경찰에 입직해서도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면서 경찰로써 근무할 수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이미지

 

 

 

 

  이상으로 오늘은 경찰이 되는 방법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통상적으로 알고 계시는 방법 외에도 경찰이 되는 방법
은 많으니 자신이 경찰 관련 직업에 종사하지 않으신 분들도 관심을 가져 보신다면 충분히 좋은 경찰이 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다음에 또 뵙겠습니다!! 아룡~~

 

728x90
반응형